HackCTF Forensics Writeup (Terrorist)

문제

image

현장을 수사했고 단서를 찾게되었으니 다음 범행 장소를 알아내라고 한다.

풀이

image

 

Artifact.7z 이라는 7zip 파일을 압축 해제하면 다음과 같이 mission.jpg라는 사진 파일을 주는데 열리지 않는다.

 

헥스 에디터로 열어서 문제점을 찾아보자.

 

image

 

헥스 에디터로 열어 봤을때 헤더 시그니처가 확장자인 jpg 파일은 아닌것이 분명했고 저것이 어떤 헤더 시그니처 인지 찾는 과정에서 매우 유사한 헤더 시그니처를 가진 것이 많았기 때문에 고민 했지만 대충 그냥 소리가 나오는 파일이면 인식할 수 있었다. (헤더 시그니처는 3gp5 또는 m4a 파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필자는 wav로 확장자를 바꾸어 사용하도록할 것이다.

 

확장자를 wav로 바꾸어 주도록 하자.

 

image

 

그럼 다음과 같이 음성이 나오는데 뭐라 말하는지 알 수 가 없다...

 

이 때 사용하는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인 audacity를 사용하여 편집을 이리 저리 굴려보자.

 

image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오다시티에서 무슨 문제인지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고 가져오는데 실패하였다.

 

아마 원본 파일이 m4a나 그런 쪽의 파일이라서 그런것이 아닐까 추측했고 온라인 컨버터를 이용해 mp3 파일로 컨버트 시켜주었다.

 

image

 

그 결과 오다시티에서 성공적으로 열 수 있었다.

 

이제 문제만 풀면 되는데 보통 다른 오디오 포렌식 문제들과 달리 간단한 편이었다.

 

image

 

다른 문제들은 속도 조절하고 템포 조절하고 잔향 제거하고 여러가지 건들이는 반면 이 문제는 뒤집기 좌우로 해서 거꾸로 재생만 시켜주면 플래그가 나온다.